Begin typing your search above and press return to search. Press Esc to cancel.

Grad Prep Academy

미주중앙일보, GPA에서 연재되고 있는 칼럼 '미국에서 의대 보내기' 는 미국의대 진학에 관련한 약 400여편의 칼럼과 50여편의 팟캐스트가 준비되어 있으며 매주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
1 Step 1

Previous
Next

gpa_podcast_btn

COLUMN : 미국에서 의대 보내기

[416] 갭이어를 갖는 것이 의대 진학에 도움이 되나요?

갭이어(Gap Year)를 갖고 의대에 진학하는 것은 현재로는 거의 공식화 된 의대 진학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과거에도 약 70%의 학생들이 갭이어를 갖고 나서 의대에 진학했으나 2015년도부터 시행된 현재의 MCAT을 보는 학생들은 시험과목이 늘어난 영향으로 거의 대부분이 갭이어를 거쳐서 의대에 진학하고 있으므로 갭이어를 갖는 것이 의대 진학에 도움이 되냐는 질문은 이제 조금 다른 측면에서 살펴봐야 하겠다. 즉, 갭이어를 언제 갖는 것이 더 좋은 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자.

[415] 낮은 학점이지만 절실한 학생이 의대에 진학할 가능성이 있나요?

부족한 현실적 조건에서도 의대 진학에 대한 절실한 소망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주는 일은 기쁘지만 부담스러운 일이다. 차라리 다른 길을 찾으라고 하는 것이 현실적인 도움이 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떨치게 해주는 기준은 그 학생의 심리상태이다. 절실하게 무엇인가를 원하는데 기본적 소양이 갖춰져 있다면 끝까지 도전하라고 용기를 주지만, 절실함이 보이지 않는 학생에게는 다른 길을 권하고 있다.

[414] 대학선택이 의대 진학에 미치는 영향은?

12학년 자녀를 둔 가정은 지금 이 순간에 자녀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중대한 선택을 해야 한다. 바로 진학할 대학을 선정해야만 하는 시기이다. 여러 대학으로부터 입학허가서를 받아 들은 자녀가 어느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자녀의 인생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일지에 대한 고민은 의대 진학을 원하는 자녀를 둔 가정의 일만은 아니겠지만, 특별히 의대 진학을 생각하는 가정이라면 큰 고민이다. 앞으로의 4년이 자녀를 어떤 의대로 인도할 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가정도 있을 것이고 의대 진학의 가능성 자체에 대해 걱정하는 가정도 있을 것이므로 대학선택이 자녀의 의대 진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413] 레지던시 지원과정도 의대 지원과정과 유사한가요?

레지던시 매칭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 이후 많은 가정에서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의대에 진학하고 나면 이제 입시지옥은 완전히 벗어난 줄로 생각했는데 레지던시 지원과정에서도 에세이를 적고 추천서를 받아야 하며 인터뷰에도 다녀야 한다면 더 어려운 입시과정이 기다리고 있다는 의미가 아니냐는 탄식 아닌 탄식을 하며 걱정을 많이 하고 있으므로 모든 가정에 미리 알리고 싶은 사항이 생겼다. 의대 진학시에 제대로 준비한 학생이라면 의대를 마치며 거칠 레지던시 매칭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는 기쁜 소식과 함께 잘 준비된 의대 진학준비가 무엇인지를 소개하여 이를 토대로 4년후 레지던시 지원시에도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게 돕고자 한다.

[410] 3월/4월에도 의대 인터뷰가 진행되는 것이 사실인가요?

2017년도 8월에 의대에 입학할 신입생을 선발하는 이번 사이클의 인터뷰는 2017년 3월 현재도 진행 중이다. 아마 극소수의 학생들은 4월에도 인터뷰에 참석할 지 모른다. 특히 다른 어떤 의대로부터 인터뷰 초대를 받지 못 하던 학생들이 주로 이 시기에 인터뷰 초대를 받게 되는 경향이 강하므로 이 3월/4월의 늦은 인터뷰 초대의 의미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너무 들뜨지 않고 신중하게 이 한 번의 기회를 살릴 수 있을 것이다.

Related Pages